KCA로 약칭한다. 1987년 7월 1일 소비자보호법에 의하여 '한국소비자보호원'으로 설립된 후, 2007년 3월 28일 소비자기본법에 따라서 '한국소비자원'으로 기관명이 변경되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권익을 증진하고 소비생활의 향상을 도모하며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국가에서 설립한 전문기관이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권익 관련 제도와 정책의 연구 및 건의, 물품, 용역의 규격·품질·안전성 등에 관한 시험검사 및 조사·분석, 소비자의 권익증진·안전 및 소비생활 향상을 위한 정보의 수집·제공 및 국제협력, 소비자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소비자 권익증진 및 소비생활 합리화를 위한 종합적인 조사·연구,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소비자 권익증진과 관련하여 의뢰한 조사 등의 업무, 그밖에 소비자의 권익증진 및 발전에 관한 업무를 담당한다. 한국소비자원에는 원장·부원장 및 10인 이내의 이사와 감사 1인을 두며, 임원의 임기는 3년이다.
1998년부터 소비생활 정보지 월간 《소비자시대》를, 1989년부터 소비자정책 연구지 《소비자문제연구》를 발간하고 있다. 1997년 1월 소비자시대 인터넷 서비스를 개설하고, 이듬해 소비자정보센터와 사이버소비자센터를 설치하였고, 2001년 소비자안전넷(safe.cpb.co.kr)을 가동하였다. 2002년 7월에는 부산광역시에 소비생활센터를 열었고, 2008년 12월 온라인 상품정보 제공포탈 T-gate를 오픈하였으며, 2009년 12월 온라인 생필품 가격제공 포탈인 T-price를 오픈하여 서비스하고 있다. 2010년 녹색소비생활 체험관을 개관하였다.
[네이버 지식백과] 한국소비자원 [Korea Consumer Agency, 韓國消費者院] (두산백과)
한국소비자원 경기지원 섬유식품팀 업무 전화번호 팩스번호 주소
한국소비자원 경기지원 섬유식품팀 정보
대표 연락처
전화번호 031-370-4773
팩스번호 043-880-0848
소비자 민원 문의 및 상담 국번없이 1372
주소
경기 수원시 영통구 에듀타운로 102 3층
주요 업무
상품(섬유, 식품 등) 피해구제 사건의 사실조사 및 처리
피해구제사건 법령 위반 판단 사건에 대한 위법 사실 통보 및 관리
소관품목 국제 소비자분쟁 불만처리 지원
소관품목 피해구제 정보 분석 및 소비자정보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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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 한국소비자원 (kca.go.kr)